민족종교 선교, 단오 수릿날 “단향재” 제천의식 산천수행

한국의 명절 ㅣ 단오 · 端午 · 수릿날·천중절

 

선교의례(仙敎儀禮) _ 단오 단향재(端午丹珦齋)

 

 

한국의 명절 단오(端午), 한국의 선교(仙敎) 수릿날 단향재(丹嚮齋)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단오제천(端午祭天)

 

 

단오(端午) · 선교 단오제천(仙敎端午祭天)


단오(端午) _ 수릿날 · 천중절이라 부르는 한국의 명절

단향재(丹嚮齋) _ 한국의 민족종교 선교(仙敎)의 단오절(端午節) 제천의식(祭天儀式)

Daon,  Korean Traditional Festival

Danhyangjae, Korean Traditional Religion, Ritual of Seon-Gyo

 

 

민족종교 선교(仙敎) 교단에서는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단오절 교유에 따라 단향재(丹嚮齋)를 봉행하여 단오제천(端午祭天) 합니다.  

취정원사께서는 「선교의례집(仙敎儀禮集)」에 “단오는 수릿날이라하며 예로부터 상고신(上高神)이 오시는 날, 하느님께서 내려오시는 날이니라. 선교 수행대중은 단오 수릿날 제천(祭天)을 행하여 하늘을 숭앙하는 한민족의 전통을 보전해야 하느니, 선교(仙敎)는 우리의 하느님 환인(桓因)을 신앙하는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종교(宗敎)로써 수릿날 단향재(丹嚮齋) 봉행으로써 단오제천(端午祭天)한다. 단오 절기는 소만(小滿) 망종(芒種)의 시기이니, 가뭄이 들면 기우제(祈雨祭)를 행하고 이른장마가 들면 기청제(祈晴祭)를 봉행하여 온 나라 만백성의 평안(平安)과 기풍(祈豊)을 발원해야 하느니라. 이러한 선교의 제천문화(祭天文化)를 널리 전하여 백성을 다스리는 자가 솔선하여 행하도록 계도하여 홍익인간 재세이화 하느니라.” 라고 교유하여 주셨습니다. 

 


임인년 음력 5월 5일 단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교단의 단향재 봉행은, 단오는 한국 고유의 명절임을 천명하고 기우제를 올리는 의미있는 제천의식으로 성료하였습니다.

우리의 단오(端午)는 중국에서 기원한 것이 아니고 우리 한국의 명절임을 천명하는 일은 선제선도 모두의 사명입니다. 임인년 선교 교단의 단향재는 “한국(韓國)의 단오(端午)는 수릿날 · 천중절이라 하며, 한민족 상고시대 종교문화인 제천의식에서 비롯된 한민족 고유의 명절”이라는 것을 널리 천명하고, 가뭄으로 고통받는 지역농민들과 함께 기우제(祈雨祭 · 비가 오기를 기원하는 제사) 형식으로 봉행하여, 풍작을 기원(기풍제祈豊祭 · 음력 5월 풍년을 기원하는 제사)한 것에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_ 선교종단보존회

 

 

 

음력 5월 5일 단오(端午) _ 선교 단오제천 단향재(仙敎端午祭天丹嚮齋)

 

선교 고유의례, 단오(端午) 단향재(丹嚮齋)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는 한민족의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敎化)입니다.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천부인(天符印)의 진리로 홍익인간(弘益人間) 재세이화(在世理化) 정회(正回) 세상을 열어갑니다. 

 

 

선교 고유의례, 단오(端午) 단향재(丹嚮齋)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단오 수릿날 제천의식 "천지인합일 단향재" 봉행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단오법문, "천부인(天符印)과 홍익인간(弘益人間) 재세이화(在世理化)의 참뜻은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이다."   

 

 

한국의 명절, 단오(端午)

한국의 명절 단오(端午)는 예로부터 "수릿날"이라하여 하늘에 제사하는 단오제(端午祭)를 지내는 풍속이 있습니다. 우리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에서는 단오에 단향재(丹嚮齋)를 봉행하여 제천(祭天)합니다. 단오(端午)는 초하(初夏)의 계절 24절기 망종(芒種)의 시기와 맞물려, 보리를 베고 모내기를 마친 후 지내는 단오제는 천지간(天地間)에 제사하여 풍년을 기원하는 기풍제(祈豊祭)의 의미가 있습니다. 

 

 

한국의 명절 단오(端午), 한국의 민족종교 선교 단향재(丹嚮齋)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의 고유의례인 "단오(端午) 단향재(丹嚮齋)"는 설날 대향재, 정월대보름 진향재, 단오 단향재, 추석 추향재, 동지 소향재와 함께 "선교 5대 향재(嚮齋)"를 이룹니다. 선교 교단은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천부인(天符印) 선교표장"이 그려진 단오부채와 수리취와 쑥으로 만든 절기식으로 대중포덕하고, 청행(淸行) · 천제(天祭) · 교화(敎化)의 본격적인 백일안거 산천기도 산중수행을 실시하는 전통이 있습니다.   

 

 

단오(端午)의 유래, 수릿날 「높고 높은 상천의 하늘님 오시는 날」

한민족(韓民族)은 월일(月日) 양수(陽數)가 겹치는 3월 3일 삼짇날, 5월 5일 단오, 7월 7일 칠석 등을 길일(吉日)로 여겼습니다. 5월 5일 단오를 으뜸이라는 의미로 "수릿날"이라 하였는데, 「삼국유사」에 따르면 단오날을 "수릿치날"이라 하였습니다. "수리"란 말은 고(高) · 상(上) · 신(神)의 옛 말로 상천(上天)에 계시는 하늘님께서 오시는 최고의 날이라는 뜻입니다.  「후한서」에는 "삼한 사람들은 5월이 되면 씨 뿌리기를 마치고 제사한다"하였습니다. 

 

 

선교 단향재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

선교(仙敎) 창시자 취정원사님의 교유에 따라 "선교 단향재"는 하늘의 천양지기(天陽至氣)와 땅의 지양순기(地陽順氣)가 서로 조화(調和)로서 생무생일체 화평을 이루기를 기원합니다. 널리 인간을 이롭게하는 홍익인간(弘益人間), 세상을 진리로써 교화하는 재세이화(在世理化)의 요체 역시 조화(調和)에 있는 것입니다. 조화(調和)란 하늘과 땅 사람이 어울려 하나되는 것이니, 취정원사님의 선교창교종리(仙敎創敎宗理)인 천지인합일 정회(天地人合一正回) 한울세상의 율려조화(律呂調和)와 같습니다.   

 

 

선교(仙敎)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천부인(天符印)」,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증표

환인(桓因)께서 환웅천왕에게 천부인(天符印) 3개를 주며 세상으로 내려가 홍익인간 재세이화 할 것을 명하시니, 환웅은(桓雄)은 태백산 정상 신단수 아래로 내려와 신시(神市)를 열고 천부인(天符印)의 이치로 세상을 다스렸습니다. 천부삼인(天符三印)은 하늘과 땅과 사람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요, 삼신(三神)이며, 삼원(三原)을 뜻합니다.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홍익인간 재세이화하라" 하심은 천지인 합일의 조화로써 "한울"을 이루라는 말씀입니다.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홍익인간(弘益人間), 생무생일체 만군생을 이롭게하라” _홍익인간의 의미

천부인(天符印)은 원방각(圓方角) 또는 거울 · 방울 · 칼로 묘사되는데, 선교 표장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으로 함축됩니다. 선교를 창시한 취정원사님께서 저술한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 이르기를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인간(人間)은 천지간(天地間)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 만군생(萬群生)을 의미하느니, 천지간 삼라만상 모두 인(人)이라 하는 것이다. 인(人)은 사람만이 아니라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를 말하는것이다. 즉 만군생이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부여하신 평등한 존재의리(存在義理)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하였습니다.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홍익인간(弘益人間), 생무생일체 만군생을 이롭게하라” _홍익인간의 의미

"단오 수릿날 신단수(神檀樹) 아래에서 천부인(天符印)의 지닐로 포덕교화하며, 제천의식(祭天儀式)을 봉행하여 천지간(天地間) 만군생(萬群生)이 하늘과 땅의 조화, 즉 율려(律呂)의 운율에 맞추어 화평(和平)하기를, 온 세상에 천부경(天符經) 인중천지일(人中天地一) 대삼합(大三合)이 의미하는 정회세상(正回世上)이 열리기를, 홍익인간 재세이화로써 진정한 천지인합일 정회(天地人合一正回) 한울세상이 실현되기를 기원하는 것이 천지인합일 선교 단오제천 단향재(丹嚮齋)의 참됨 의미이다." _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敎諭.  

 

 

선교(仙敎) 선교신앙, 한민족 천지인합일 신단수 신앙” _천지인합일 하늘신앙 

한민족의 신단수(神檀樹) 신앙(信仰) 역시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의 상징입니다. 단오제(端午祭)에 신목(神木)을 모시고 제사하는 것은 천지인합일을 기원하는 한민족 신단수 신앙(神檀樹信仰)의 맥락입니다. 신단수 신앙은 생무생일체 만군새잉 하늘의 은혜로 조화로이 살아감에 감읍하는 하늘신앙 이었습니다. 즉 신단수 신앙은 하늘신앙과 한 맥락이며, 이 또한 하느님 환인의 교화인 선교(仙敎)에 연원하는 것입니다.

 

 

선교총림 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 신성의 숲_ 신단수숲마을 선림원(仙林院) 

선교총림(仙敎叢林) 선림원(仙林院)의 “仙林”은, 선교 천지인합일 정회(正回)수행으로  하느님의 씨앗인 “신성(神性)”을 발견한 선교수행자가 선교 교화선 선도(仙敎敎化禪仙道)를 닦아 신단수(神檀樹)로 자라나 “신성의 숲”을 이룬다는 뜻입니다. 선교(仙敎)는 단오(端午) 단향재(丹嚮齋) 제천(祭天)으로, 온 인류의 신성회복과 천지인합일 정회세상 실현을 기원합니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_ 선교방송SKN

 

 

 

선교 단오제천 단향재


영상교화 https://youtu.be/9dgNJEqntT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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