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민족종교 선교 / 선교의례 / 사월초파일 유리광명도제
仙敎 琉璃光明道祭
선교 유리광명도제 / 사월초파일
선교仙敎, 신성의 빛으로 교화하는 음력 4월 8일 유리광명도제 봉행 ○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의 사월초파일 “유리광명도제(琉璃光明道祭)”는 고대선교(古代仙敎)에서 비롯된 것으로 달과 물과 빛의 에너지를 주관하는 치유의 신, 생명의 신, 하늘의 빛이 충만한 율려음(律呂音) 속에서 지상의 빛을 주관하시는 선교(仙敎) 선도성모(仙道聖母)의 생무생일체만물(生無生一切萬物) 교화(敎化)를 기리는 선교의례(仙敎儀禮)이다. ○ 상천궁극위(上天窮極位) 하느님 환인상제(桓因上帝)님의 향훈 “신성(神性)의 빛(光明)”을 내려받으신 선도성모께서는 중생의 질병을 치유하고 재앙을 소멸하며,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 만군생의 고통을 소멸하여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일심정회(一心正回)의 길”로 인도한다.
_ 선교종헌(仙敎宗憲)에 수록된 [선교의례집(仙敎儀禮集)] 中「유리광명도제」 / 해제 일부.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 선교 교리내용으로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및 일반의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선교(仙敎)에서는 음력 4월 8일 “유리광명도제”를 지냅니다. 선교(仙敎)의 유리광명도제일(琉璃光明道祭日) 음력 4월 8일에는 생무생일체 만군생을 향한 “포덕(布德) · 회향(回向) · 정회(正回)”를 중시하여 교화치성(敎化致誠)합니다. 상천궁극위(上天窮極位)에 계시는 하느님 환인상제(桓因上帝)께서 내리신 “신성의 빛”으로, 내 몸과 마음 그리고 영혼, 생무생일체 만군생 우리 모두의 몸과 마음 영혼에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내리신 일심(一心)의 한얼, 신성(神性)의 빛이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불가에서 약사유리광여래 · 유리광명불 · 유리광명여래 · 약사여래 · 약왕보살 · 약왕으로 부르며 양옆에 일광보살과 월광보살을 배치하는데, 이는 종교 이전의 교화였던 고대선교(古代仙敎)에서 비롯된 것으로, 선교에서는 달과 물과 빛의 에너지를 주관하는 치유의 신, 생명의 신, 하늘의 빛과 지상의 빛을 주관하시는 선교(仙敎) 선도성모님의 현신불로 여깁니다.
선도성모께서는 중생의 질병을 치유하고 재앙을 소멸하며,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 만군생(萬群生)의 고통을 소멸하여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일심정회(一心正回)의 길”로 인도합니다. 선교수행대중은 질병과 액란을 소멸하여 병고로부터 인류를 구원하며, 몸과 마음과 의식주에 있어 결핍이 없기를 기원하고, 사도나 외도 파계와 범법자에게까지 구원의 빛을 내려 구제하는 원력과 서원을 올립니다.
예로부터 외적의 침입과 내란, 성수의 괴변, 일월의 괴변, 가뭄과 홍수 등 천재지변, 국가가 재난에 처했을때에도 약사유리광여래(藥師瑠璃光如來)를 부르며 치성하여 국태민안과 백성의 질고액란을 소멸하였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모두 고대 선교신앙(仙敎信仰)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사월초파일에 관련한 해모수 해부루의 고구려 북부여 건국신화와, 선덕여왕의 약사경 신봉과 통일신라 이후 약사도량 개설은 모두 고대로부터 비롯된 광명(光明) 숭배, 즉 하느님 환인께서 내리신 빛의 씨앗으로 새 세상 새 생명의 홍익인간 재세이화를 펼치고자 함이며,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내리신 “신성의 빛”이 지닌 “구원과 치유의 원력”을 신앙하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선교(仙敎)에서는 사월초파일 유리광명도제에 21일 도성 기간을 두어 치성합니다. 초칠일동안 선교 수행자 스스로 정화하는 포성기도(布省祈禱)를 올리고, 재칠일동안 타인을 정화하는 포선(布宣)을 베풀며, 삼칠일재에 모두가 하나되어 기도를 올리는 포덕교화(布德敎化)를 행함으로써 회향(回向)합니다. 즉 7일의 삼번으로 심층적으로 정화(淨華)하고 재계(齋戒)하여 순전(純全)한 기도원력을 갖추고 온 인류를 구원하는 천지인합일 선교 포덕교화를 행하는 것입니다.
음력 4월 8일 선교 유리광명도제는 재칠일의 4일재에 본도제를 올리며 꽃을 헌수하고 향을 사르며 정화수로 심신을 정화하는 정화수도성을 근간으로 “포덕(布德) · 회향(回向) · 정회(正回)”에 정진합니다. 하늘에서 내리시는 “신성의 빛”과 하늘의 빛이 반영되어 땅으로부터 솟아나는 “치유의 원력”을 오색당번(五色幢幡)에 실어 대중에 나누어 주며, 천지광명(天地光明)으로 중생구제 포덕교화하는 것은 민족종교 선교(仙敎) 교단의 전통입니다.
“신성의 빛”은 선교(仙敎)의 신앙대상인 하느님 환인(桓因)의 향훈이며, “신성의 꽃”은 온 인류가 신성의 빛으로 깨어나 천부인(天符印) 진리를 꽃피우는 것이며, 이로써 우주천지만물 생무생일체가 정회(正回)하여 “신성의 숲” 한울세상을 이루는 것이,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교유하신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 신단수선맥(神壇樹仙脈) 계승의 의의입니다.
민족종교 선교, “사월초파일 유리광명도제” 율려음 속에서 신성의 빛으로 인류교화
[작성 :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
※ 선교(仙敎) 천부인(天符印)
※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聚正元師)
※ 선교경전 / 선교전(仙敎典)
※ 선교종지 / 일심정회(一心正回)
※ 선교 교지 / 신성회복(神性回復)
※ 선교 공지
선교(仙敎) 교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공지하여, 유사선교로 인한 오인혼동 및 피해발생을 방지하고자 합니다. 숙지하기 바랍니다.
_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 만월도전’의 선교창교 왜곡사건 관련
/ 구.선불교 만월도전(불광도원,국조전,전국도원,선교유지재단,홍익공동체,홍익마을,suntao)이 2016년 임의로 선교로 개칭한 후, 1994년 자신이 선교를 창교했다고 허위홍보하는 바, 대중의 오인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 또한 만월도전은 “선교”라는 숭고한 명칭을 캬바레 나이트클럽 안마시술소 동물인공거세업 등으로 상표출원하여 선교인에게 심각한 모욕감을 준 바, 선교 교단에서는 이러한 유사선교 만월도전을 종교인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 단월드선불교피해자연대 및 신동아 의혹으로 얼룩진 이화세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등에 관련된 단체는 만월도전의 구.선불교(suntao, 2016년 선교유지재단으로 변경한 충북 영동 홍익생활실천종교)입니다.
/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 불광도원)으로 인한 오인혼동과 피해발생이 없도록 공익을 위해 공지합니다.
'선교종단(仙敎宗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족종교 선교, 단오 단향재 봉행 취정원사님 단오법문 대중교화 (0) | 2023.06.25 |
---|---|
[선교 명상법회] 5월 신성법회 숲명상 _ 취정원사 24절기 선도수행 법문 (0) | 2023.06.16 |
민족종교 선교 “가정의 날, 선가정 한울법회” 온 인류의 신성회복 기원 (0) | 2023.05.15 |
민족종교 선교, 창교 33년 선리 삼천삼백기단 결성 신성회복대법회 개최 (0) | 2023.04.23 |
[선교 공지] 민족종교 선교 2023년 4월 법회 및 수행 - 제 33주년 선교 창교절 신성회복대법회 (0) | 2023.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