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 선도] 선도(仙道)는 선교(仙敎)의 문화유산 / 선문화의 달 6월 취정원사님 한국선도 특강 _ 선도 종교

한국의 민족종교 선교 / 선문화의 달 6월 / 취정원사 한민족선도 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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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문화유산 선도(仙道)

 

 

선(仙)문화의 달 6월,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한국선도(韓國仙道) 특강

“선도(仙道)는 선교문화유산(仙敎文化遺産)”


선교(仙敎) 취정원사, ‘6월, 선문화의 달’ 맞아 ‘선교문화유산 선도(仙道)’ 주제로 한국선도 특강 진행 / “한민족 고유 선도는 한민족 하느님 사상에 기반한 선교문화유산이요, 선사상의 문화적 현상이다.” _ 聚正元師 仙道敎諭

[선교중앙종무원]  한국의 민족종교 종단 재단법인 선교(財團法人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은 6월 1일 ‘선문화(仙文化)의 달’을 맞아 ‘선교문화유산(仙敎文化遺産) 선도(仙道)’를 주제로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한국선도(韓國仙道) 특강을 영상교화로 진행했습니다.

취정원사께서 창시하신 선교(仙敎)는 매월 교화주제를 정하여 정진하고 있습니다. 6월의 교화주제는 ‘선(仙)문화’입니다. 이번 취정원사님의 선문화의 달 6월 한국선도 특강은 음력 5월 5일 단오(端午) 단향재(丹嚮齋) 제천의식을 앞두고 ‘한민족 고유선도(韓民族固有仙道)의 기원과 계승구도’를 밝혀, 한국의 선(仙)은 중국의 단(丹) 또는 道(Tao)와는 그 근본(根本)부터가 다르고, 전승 과정과 지향하는 바 또한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교화취지로 기획되었습니다.

환기9221년 단기4357년 선기58년 선교창시34년 갑진년 6월 1일 진행된 취정원사님의 한국선도 특강 내용을 선교 수행대중에 전합니다. 한국선도의 기원과 계승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수행정진으로 천지인합일을 이루는 선교인의 ‘선문화의 달 6월’ 이 되기를 바랍니다. 

 

 

한국선도, 한민족 선도, 환국선도, 선도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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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 선사(仙史) 강연

 

 


취정원사 선도(仙道) 교유

「선도(仙道)는 선교(仙敎)의 문화유산이요,

한민족 선도(韓民族仙道)의 조종(祖宗)은 하느님 환인(桓因天帝)이시다.」

 

한국선도의 선맥(仙脈)은 신단수 아래로 하강한 환웅의 신시개천(神市開天)과 아사달에서 소도제천(蘇塗祭天)을 행한 단군으로 이어졌으니,

○ 한국선도(韓國仙道)의 선맥(仙脈)을 신단수선맥(神檀樹仙脈)이라 한다.

○ 즉 한민족 고유 선도(韓民族固有仙道)는 환인(桓因)의 교화(敎化)인 고대선교(古代仙敎)에서 비롯하여,

○ 풍류도(風流道) · 신선도(神仙道) · 현묘지도(玄妙之道) · 화랑도(花郞道)라 불리었으니,

○ “한민족 고유의 선도(仙道)”는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의 역사 선사(仙史)로 증명되는 “선교문화유산(仙敎文化遺産)”인 것이다.

○ 이는 신라 고운 최치원의 난랑비서(鸞郞碑序), 단재 신채호 선생의 동국고대선교고(東國古代仙敎考),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서 밝힌

○ ‘선교의 역사, 선사(仙史)’와 ‘선교 교화선 선가풍(仙家風), 선도(仙道)’로 설명(說明)되고,

○ “선교문화유산 선도(仙敎文化遺産仙道)”로 정의(定意)된다.

_ 선교 교단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 / 선도교유(仙道敎諭)

 

※ 본 콘텐츠는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님의 선교강원 선도교유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하므로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전재 및 편집 복사를 금합니다.

 


 

1. 선도는 선교의 문화유산이다.

“선도(仙道)는 선교(仙敎)의 문화유산(文化遺産)이며, 한민족 하느님 사상에 기반한 선교문화, 선(仙)사상의 문화적 현상이다. 우리 한민족(韓民族)의 고유(固有)한 선도(仙道)는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를 깨닫는 것으로 중국(中國)의 단(丹)이나 도(道·Tao)와는 전승 과정과 지향점이 완전히 다르다. 약(藥)과 도구를 사용하여 신선(神仙)이 되어 장생불사를 누리겠다는 목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중국의 단(丹)이요, 도(道)라면, 한국선도는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를 깨달아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의 길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한국선도의 조종은 한민족의 시조 하느님 환인이시다.  

“선도(仙道)의 맥(脈)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 선교(仙敎)에서 비롯되어 환국(桓國)으로 전해졌으니, 한국선도는 곧 환국선도요, 한국선도의 조종(祖宗)은 한민족의 시조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다. 한국선도의 선맥(仙脈)은 신단수(神檀樹) 아래로 하강한 환웅(桓雄)에서 단군(檀君)으로 이어졌으니 이에 한민족 선도의 맥(脈)을 ‘신단수(神檀樹) 선맥(仙脈)’이라 한다. 한민족의 선맥은 개천문화(開天文化)와 제천의식(祭天儀式)으로 대표되는 천지인합일 수행에 바탕한 광명이세(光明理世)의 하늘문명인 것이다.”
 

3. 한국선도와 중국의 타오(tao,道)는 엄연히 다른 것이다.

“한민족 고유의 선도(韓民族固有仙道)는 중국의 단(丹)이나 도(道·Tao)와는 근본이 다르다. 조선시대 사대모화사상(事大慕華思想)에 매몰된 일부 유학자(儒學者)들이 한국의 선맥(仙脈)과 중국의 도맥(道脈)을 연결하려 시도하는 과정에서 환인(桓因)이 중국의 광성자(廣成子)와 명유(明由)의 도맥을 이었다는 허황된 이야기까지 나오게 되었는데, 지금까지도 미망에서 깨어나지 못한 일부 수련단체가 중국의 타오(tao)와 한국선도(韓國仙道)를 구분하지 못하여 진리의 길을 왜곡하고 있으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4. 선도는 본래 우주청원지기에서 나온 것이다. 우주청원의 기는 한알이신 하느님 환인의 일심(一心)에서 일어난 일기(一氣)요, 이것이 신성(神性)이며, 청정지기(淸淨至氣) 선기(仙氣)이다.

“『화랑세기(花郎世記)』에서 ‘선도는 본래 우주청원지기에서 나온 것이다(仙道本出宇宙淸元之氣)’라고 하였고, 선교경전 『선교전』에 ‘한알에서 한얼이 내려 한올한올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룬다’ 하였다. 한얼은 한알이신 하느님 환인(桓因)의 일심(一心)이요, 일심은 일기(一氣)를 일으키니 일기(一氣)는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이며 신성(神性)이다.” 
 “한알이신 하느님 환인께서 한얼로써 우주를 가득 채우시니, 한얼을 일심(一心)이라 하며, 또한 신성(神性)이라 한다. 일심(一心)은 일기(一氣)를 일으키니, 일기(一氣)는 양의(兩儀), 삼재(三才)로 화(化)하고, 사상(四象), 오행(五行)으로 분화(分化)하여 비로소 우주천지간(宇宙天地間)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가 한올한올 율려(律呂) 상조(相調)하여 한울을 이루게 되었다.”  

 

5. 본원일심(本源一心)의 태초일기(太初一氣)를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라 한다. 선도수행은 천지인합일 일심정회(一心正回)의 선교신앙과 같다. 즉 교(敎)와 도(道)는 둘이 아니요, 신앙과 수행은 하나여야 한다.

“태초의 일기(一氣)를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라 한다. 우주청원의 기는 선교 용어로 청정지기(淸淨之氣) 청기(靑氣)이며 선기(仙氣)라 한다. 한국선도(韓國仙道)는 우주청원(宇宙淸元)의 기(氣)를 깨달아 진리의 근원(一心)으로 돌아가는 것이니, 이것이 곧 선교의 종지(宗旨) 일심정회(一心正回)이며, 교지(敎旨) 신성회복(神性回復)이다. 그러므로 선교(仙敎)와 선도(仙道)는 둘이 아니며, 선교신앙(仙敎信仰)과 선도수행(仙道修行)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하늘의 교화인 선교(仙敎)가 있고나서 그 교화를 따르는 선도(仙道)가 있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교(敎)의 바탕은 교화를 믿음이요 신앙하는 것이며, 도(道)는 그 교화를 따르는 순리의 길이니, 하늘이 내리신 교화를 믿고 신앙하며 따라 걷는 올곧은 그 걸음걸음이 바로 수행인 것이다. 그러하니 오로지 한결같은 신앙과 수행으로 하느님 환인의 교화에 귀의하는 것이 일심정회(一心正回)이다.”    
 

6. 한국선도는 광명사상에 기원, 온 인류를 빛으로 교화하여 신성회복으로 인류평화공존에 이바지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주청원지기를 깨닫는 것과 신성을 회복하는 것과 같다. 선교(仙敎)의 수행문화인 선도(仙道)를 닦으며, 선학(仙學)을 배우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우주 근원의 진리를 깨달아, 천지인합일 신성회복의 길에 들어서게 된다. 우리는 한국의 선도가 빛의 문명인 광명사상(光明思想)에 기원함을 바르게 알고 보전 계승하여 인류평화공존에 이바지해야하는 정회사명을 실현해야 한다.”
 

桓紀9221年 仙紀58年 仙敎創敎主聚正元師 韓民族固有仙道敎諭

※ 본 콘텐츠는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님의 선교강원 선도교유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하므로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전재 및 편집 복사를 금합니다.

 


 

 
▲ 선교창교주 취정원사님 선도교유 / "한국선도의 본류를 찾아서" 
/ 선교(仙敎)는 하늘의 교화(敎化)요, 하늘의 교화에 따라 수행하는 것이 선도(仙道)이다. 교(敎)는 믿는 것이요, 도(道)는 닦는 것이니, 선교문화(仙敎文化)가 선도(仙道)인 것이다. 환인상제(桓因上帝)의 교화(敎化)를 실현하는 선교(仙敎) 교화선(敎化禪) 수행을 선도(仙道)라 한다. 선도(仙道)는 하늘의 교화 선교(仙敎)로써 홍익인간 재세이화(弘益人間 在世理化)하는 길(道)이며, 승선(昇仙)의 도(道)를 깨달아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에 이르는 길이다. _ 선교경전 원전(源典) [선교전(仙敎典)] 

 



올해로 선기58년 창교34년을 맞은 선교(仙敎)는 창교주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선기25년 1991년에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로 창교하신 한국의 민족종교 입니다. 취정원사께서는 선기31년 1997년에 최초의 선교 교단을 창설하시고, 환인(桓因)을 하느님으로 신앙하며, 일심정회(一心正回)를 종지(宗旨)로 신성회복(神性回復)을 교지(敎旨)로 하는 한국의 민족종교 선교 교단의 융성을 이루셨습니다. 취정원사님의 2024년 갑진년 교유 ‘재세이화(在世理化), 빛의 교화로 이루는 한울세상’에 근간하여 선(仙)문화 대중보급과 선교문화 중흥시대 실현에 정진하고 있는 재단법인 선교와 선교총림 선림원은 환인선교단(桓因宣敎團)을 출범하고, ‘한민족 시조 환인(桓因) 바르게 알리기 운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제목 : 선(仙)문화의 달 6월, 취정원사님 한국선도 특강 “선교문화유산 선도”
작성 :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중앙종무원 www.seongy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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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이투뉴스 / 민족종교 선교 취정원사 ‘우주청원지기와 천부인’ 주제로 특강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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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터뷰365/  민족종교 선교(仙敎), 7월 7일 소서(小暑) 절기 맞아 취정원사 한국선도 특강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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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터뷰365 / 민족종교 선교(仙敎), '입추, 율려의 결실 가을교화의 시작' 한국선도 특강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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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교 공지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창설한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은 일체무관합니다. 선교(仙敎)에서는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으로 인한 오인혼동 및 피해발생을 방지하고자 다음과같이 공지합니다. ​​


[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 만월도전’의 선교창교 왜곡사건 관련 ]
1. 구.선불교 만월도전(불광도원,국조전,전국도원,선교유지재단,홍익공동체,홍익마을,suntao)이 2016년 임의로 선교로 개칭한 후, 1994년 자신이 선교를 창교했다고 허위홍보하는 바, 대중의 오인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2.  만월도전은 “선교”라는 숭고한 명칭을 캬바레 나이트클럽 안마시술소 동물인공거세업 등으로 상표출원하여 선교인에게 심각한 모욕감을 준 바, 선교 교단에서는 이러한 유사선교 만월도전을 종교인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3. [단월드선불교피해자연대] 단월드(선교)피해자가족,소송하는사람들전국연합(단피연) 및 [신동아 2010.1.5] 의혹으로 얼룩진 이화세계, [sbs 2010.3.6] 그것이 알고싶다, [종교와진리 2023.6.28] 사이비종교 Suntao에 관련된 단체는 만월도전의 구.선불교(Suntao, 불광도원, 2016년 선교유지재단으로 변경한 충북 영동 홍익생활실천종교)입니다.  

4. 선교종단“​재단법인 선교”와  유사선교“​선교유지재단”(Suntao,선불교,불광도원)은 일체무관합니다. 

5.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Suntao,선불교,불광도원)으로 인한 오인혼동과 피해발생이 없도록 공익을 위해 공지합니다. 숙지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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