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인 합일 선교 天地人合一仙敎

한국의 민족종교 선교 / 선교경전 선교 교리 / 천지인 합일 #천지인합일 #민족종교선교 #취정원사 #선교사상

 

▲ 천지인합일 선교 天地人合一仙敎 /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선교창교종리 "천지인합일 정회사상"

 

▲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 선교 고유경전 『仙敎典』 에 근거한 대중경전. 교화경전.

 

 

천지인 합일 선교
天地人合一仙敎

 

천지인 합일(天地人合一)은 선교 교단을 창설한 선교 교조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대표적인 사상으로,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사상(思想)”이라고 합니다. 취정원사님의 한민족본원사상(韓民族本源思想) · 한알사상 · 선(仙)사상의 근간을 이룹니다. 천지인합일 사상(天地人合一思想)은 취정원사께서 선기22년 1988년(환기9185년 단기4321년 무진년 귀원일체환시시)에 하느님 환인(桓因)으로부터 개천입교(開天立敎)의 천명과 천부인(天符印)을 교유받아 종지수행(宗旨修行)의 길에 들어 우주천지만물의 율려조화(律麗造化)에 대한 대각을 이룸으로써 창시한 선교사상(仙敎思想)”입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창시한 선교사상 “천지인합일 사상” 과 “정회사상”을 합하여 “천지인합일 정회사상”이라 하며, 정회(正回)는 그 핵심입니다. 취정원사는 천지인합일 정회사상(天地人合一正回思想)을 선교 창교종리(仙敎創敎宗理)로 선교종헌(仙敎宗憲)에 입제하고 천지인합일을 바탕으로하는 일심정회(一心正回) 선교종지(仙敎宗旨)를 선포하여 포덕교화(布德敎化)하였습니다. 취정원사께서 주창한 천지인합일 사상(天地人合一思想)은 선교 교리와 선교 수행의 벼리가 되며, 선교종지(仙敎宗旨)인 일심정회(一心正回)로 집약됩니다. 일심정회(一心正回)는 선교 교조 취정원사의 선교(仙敎) 창교종리(創敎宗理)인 천지인합일 정회사상를 집약(集約)한 선교 교단의 종지(仙敎宗旨)이며, 선교(仙敎)의 만법교화(萬法敎化) “제일교정(第一敎頂)”입니다. 선교(仙敎)의 종지(宗旨) “일심정회(一心正回)”는 태역(太易)의 삼극시원(三極始原)으로 회귀(回歸), 즉 천지인(天地人) 합일(合一)을 이루어 환인하느님(桓因上帝)께 온전히 귀의(歸依)하는 것, 일심(一心)으로의 정회(正回)를 말합니다.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는 1991년 신미년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창교하신 선교(仙敎)의 창교종리(創敎宗理)와 선교사상(仙敎思想)이 담긴 명칭입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환인상제(桓因上帝)님으로부터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천부인(天符印)을 교유받으사 고대 선교신앙의 천부인 종맥(天符印宗脈)을 계승하시고, 천지인합일 정회(正回) 세상을 구현하여 환인상제님께 온전하게 귀의하는 “천지인합일” 선교수행의 벼리를 내리시니, 선교의 종지(宗旨) 일심정회(一心正回) · 종표(宗標)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 · 선교수행법 선도공법(仙道功法) 등 교리와 수행 전반에 걸쳐 “천지인합일사상”이 근간을 이루고 있습니다. 선교 교조 취정원사는 1997년 정축년 선교 교단(仙敎敎團)을 창설하여 선교개천(仙敎開天)의 종사(宗史)를 정립하였습니다. 선교(仙敎)는 외래종교와 구분하여 “민족종교 선교”, 역사적 정통성에 입각하여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창교종리와 교리 사상을 기반으로 “천지인합일 선교”, 선교의 궁극적 이상세계 실현을 의미하는 “정회(正回)의 종교, 선교(仙敎)” “신성회복(神性回復)의 종교, 선교(仙敎)”라고 하며, 대외적으로는 “한국의 선교”로 전합니다.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님의 “천지인 합일” 법문
仙敎創始者聚正元師 天地人合一 敎諭法文
  

※ 선교강원에서 說하신 취정원사님의 선교경전 강해 中, [천지인 합일] 교유법문을 간략히 실어 전합니다.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도용을 금합니다.

 

“천지인 합일(天地人合一)은 하늘과 땅과 사람을 비롯한 우주천지 생무생일체가 하나되는 것이다. 천(天)은 진리의 본원인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며, 지(地)는 하늘의 진리가 드러나는 바탕이요, 인(人)은 천지간 생무생일체를 말함이다.” 

“천(天)은 한알이요, 지(地)는 한얼이요, 인(人)은 한올한올이요, 천지인의 합일(合一)을 한울이라 한다. 한알은 빛으로 온 세상을 주재하는 창조주 환인(桓因)이다. 환인께서 한얼을 내리니 세상이 생겨나고, 그 존재의리(存在義理)에 따라 한올한올 생무생일체의 율려(律呂)가 펼쳐져 한울을 이룬다. 태초의 한울은 하느님 환인의 선천조화(先天造化)요, 한알 한얼 한올한올의 한울은 후천(後天)의 정회(正回)인 것이다.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의 “한알에서 한얼을 내려 한올한올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룬다”하였으니, 인류가 구현한 일체의 교(敎) · 도(道) · 리(理) · 법(法)을 관통하는 불변의 진리이다.”    

“천지인(天地人)은 삼재(三才)요, 삼신(三神)이며, 삼원(三元)이고, 삼극(三極)이다. 천지인은 천제환인(天帝桓因)으로부터 환웅천왕이 받아온 천부삼인(天符三印)이며, 한민족의 삼일철학(三一哲學)과 삼신사상(三神思想)이 천지인에서 비롯되었다. 삼신일체사상(三神一體思想)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조화(造化)가 삼신으로 작용함을 표현한 것이며, 한민족의 경전 천부경(天符經)에서는 일석삼극(一析三極)으로 표현되고 있다.”  

“한민족의 천지인(天地人) 사상, 한국 고유의 삼신사상(三神思想)은 가깝게는 유불도(儒佛道) 삼교의 삼강(三綱) · 삼불(三佛) · 삼청(三淸), 멀게는 인도의 삼신사상과 서양의 삼위일체사상에 영향을 주었다. 불교의 불법승 삼보설과 법신 · 보신 · 화신 삼신설이 천지인 사상과 다르지 않고, 도교의 삼관(三官)인 상원천관 · 중원지관 · 하원수관과 삼청(三淸) 역시 우리 한민족 천지인 사상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한민족의 고유사상인 천지인 사상(天地人思想)은 인류가 구현한 모든 교(敎)·도(道)·리(理)·법(法)을 관통하는 불변의 진리이며, 천지인 합일(天地人合一)은 진리의 근원으로 정회(正回)하는 유일한 길이다.”

“무엇을 천지인(天地人)이라 하는가. 천(天)은 한알이요, 지(地)는 한얼이요, 인(人)은 한올한올이요. 천지인의 합일(合一)을 한울이라 한다. 한알은 빛으로 온 세상을 주재하시는 창조주 하느님 환인(桓因)이다. 환인께서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한얼을 내리시니 한올한올 생무생일체의 율려(律呂)가 펼쳐져 한울을 이룬다. 태초의 한울은 하느님의 선천조화(先天造化)요, 한알 한얼 한올한올의 한울은 후천(後天)의 정회(正回)이다. 이로써 환인(桓因)에서 비롯된 한알·한얼·한올·한울을 천지인합일 천부인(天符印)이라 한다.” 
 
“천(天)은 진리의 본원(本元)인 하느님 환인(天帝桓因)을 말하는 것이다. 『주역대전(周易大全)』 건괘(乾卦)에서 「천(天)은 하늘의 형체이고 건(乾)은 하늘의 성정이다. 형체로 말하면 천(天)이고, 주재(主宰)로 말하면 제(帝)이며 묘용(妙用)으로 말하면 신(神)이다」 하였으니, 하늘은 상천궁극위의 하느님 천제환인(天帝桓因)이며 하늘의 조화를 주재하고 계시는 상고신(上高神)을 이르는 말이다.”  
 
“지(地)는 하늘의 조화(造化)가 드러나는 바탕이다.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서 「한 알에서 한 얼이 내린다」 하였으니, 한알이신 하느님께서 내리신 창조의리(創造義理)가 어려 새겨진 세상이다. 하늘의 조화는 영구불변의 장구(長久)한 율려(律呂)의 법칙에 의해 펼쳐지니, 이 세상은 환인상제께서 내리신 율려가 펼쳐지는 바탕이 된다.”      

“인(人)은 한얼을 받아 생겨난 한올한올의 존재들 즉 하늘과 땅 사이 율려를 이루는 생무생일체를 말하는 것이다.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인간(人間)은 사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요, 천지간(天地間)의 만군생이며, 한얼을 받아 생겨난 형체와 생명이 있는 것들은 물론 형체와 생명이 없는 것 모두를 포괄한다.”  
 
“천지인(天地人)의 의미가 이러하니, 홍익인간 재세이화하라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말씀은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의 이치로써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루어 살아가게 하라는 뜻이며, 그러한 세상이 곧 정회세상(正回世上)이다. 한 알에서 생겨난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가 한얼을 간직하고, 율려의 법칙에 따라 한올 한올 존재(存在)의 의리(義理)를 지키며, 한울을 이루어 조화롭게 살아가는 것이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참뜻인 것이다.” 


“선교 창교종리(仙敎創敎宗理)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과 선교종지(仙敎宗旨) 일심정회(一心正回)는 선교 고유경전 『선교전(仙敎典)』의 한알 · 한얼 · 한올 · 한울과 완전하게 부합된다.” 

“일(一)은 한알이며 천(天)이다. 만군생 존재의 근원이며 온 세상을 빛으로 주재하는 창조주 하느님 환인(桓因,桓因上帝,桓因天帝)이다. 환인(桓因)은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유일신(有一神,唯一神) 하나님 이시다. ※『桓檀古記』 三聖記全上. 有一神 在斯白力之天爲獨化之神 光明照宇宙權化生萬物 長生久視恒得快樂乘遊至氣妙契自然” 

“심(心)은 한얼이며 지(地)이다. 세상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뜻에 따라 창조되었으니, 환인께서 내린 한얼이 존재의리로써 펼쳐진 것이 세상이다.” 

“정(正)은 한올이며 인(人)이고 생무생일체 만군생이다. 정(正)은 하늘(一)과 땅(一) 사이(丨) 천지간(天地間)의 생무생일체가 각자의 바른(正) 자리(位)에 있는 것이다. 생무생일체 한올한올은 시공간(時空間) 속에서 장구(長久)히 바른 곳에 바르게 존재하니, 그것이 천도순리(天道順理)이다. 하늘의 가르침인 교화(敎化)가 있고 그에 따르는 도(道)가 있으며, 도(道)의 이치(理致)를 따르는 법(法)이 있다. 그러하니 세상에 존재하는 경전과 법전, 교리와 철학, 도덕과 규범은 정(正)으로 귀속된다.”

“회(回)는 한울이며 합일(合一)이다. 생무생일체가 율려(律呂)의 조화로써 한울을 이루는 것이 천지인합일 정회(天地人合一正回)이다. 정회(正回)는 내 안에 존재하는 하느님의 성품인 신성(神性)을 회복하여 빛의 존재로 거듭남이며 진리의 근원인 한알로 바르게 돌아감이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의 표장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에는 한민족의 본원사상(韓民族本源思想)인 하느님 사상(桓因思想)에서 비롯된 한알 · 한얼 · 한올 · 한울을 이루는 일심정회(一心正回)의 이치가 담겨 있다.”

 


_ 선교 교조 취정원사(仙敎敎祖朴光義聚正元師) 천지인합일 교유(天地人合一敎諭)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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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교 교리 & 선교 용어

1. 천지인합일 선교 天地人合一仙敎 : (1)취정원사가 1991년 창교한 선교(仙敎) 교단의 사상철학적 명칭. (2)선교 대중경전

2. 천지인합일 사상 天地人合一思想 : 선교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가 창시한 근본적 선교사상.

3. 천지인합일 수행 天地人合一修行 : 선교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가 창시한 선교수행법.

4.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 天地人合一天符印唵 : 취정원사가 1991년 창교한 선교(仙敎) 교단의 종표. 선교 표장. 진리의 표상.

5. 천지인합일 정회사상 天地人合一正回思想 : 선교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의 선교 창교 종리. 대표적 선교사상. 하느님 환인(桓因)의 조화(造化)가 천지인(天地人) 삼신(三神)으로 작용하여 천부경의 일석삼극무진본(一析三極無盡本)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천지인합일로 다시 일(一)로 정회(正回)하는 진리를 설파하였다.

6. 한알사상 :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가 창시한 하느님 사상. 천지인합일 사상과 천부인, 선교종지 일심정회의 진리를 밝힌 취정원사의 우주관.

7. 선천조화 先天造化 : 종교 이전의 교화(敎化). 창조주 하느님 환인(桓因)의 광명개천(光明開天) 율려조화(律呂造化).

8. 후천정회 後天正回 : 환인 하느님(桓因上帝)의 개천입교 천명과 천부인을 교유로 천지인합일 정회(正回)의 진리를 밝힌 취정원사의 선교(仙敎)창교.

9. 율려조화 律呂造化 : 하느님 환인(桓因上帝)의 사백력지천 독화지신에서 비롯한 천지인의 삼신작용. 우주천지 생무생일체 창생 조화.

10. 율려사상 律呂思想 : 선교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가 창시한 삼신조화사상.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생무생일체에 내리신 존재의리(存在義理)는 빛(광명光明)이며, 빛의 그물을 율려(律呂)라 하며, 빛의 진동과 파장으로 율려음(律呂音)이 생겨나고, 빛이 청정(淸淨)에 투영되는 율려조화로 천지만물이 창생되었다는 우주창조의 이치를 밝힌 사상. 천지인 삼신조화작용으로 일석삼극무진본 홍익인간함을 설파하였다. 선교(仙敎) 교단에서는 취정원사의 천지인합일 사상과 율려사상에 근거하여, 취정원사님의 선교개천과 선교창교를 "율려개천(律呂開天)"이라 한다.

11. 한민족본원사상 韓民族本源思想 : 선교 교조 취정원사가 창시한 “환인사상(桓因思想)”을 연원적(淵源的) 맥락에서 “한민족본원사상(韓民族本源思想)”이라고 한다. 오로지 “환인(桓因)”이 유일신(有一神,唯一神) 하느님임을 밝히고, “환인(桓因)”이 단군신화 속의 가상의 천제(天帝,帝釋)를 의미하는 것만이 아니라, 실제 우리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창조주 하느님 하나님, 우주천지만물의 본원(本源)인 일심(一心)임을 천명하여, 한민족의 본원(本源),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뿌리를 천명하였다.

12. 일심정회 一心正回 : 선교(仙敎) 종지(宗旨). 취정원사의 선교창교종리 "천지인합일 정회사상(天地人合一思想)"이 집약.

13. 환인사상 桓因思想 :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의 한민족 하느님 사상. 一名 ‘한알사상’이라 한다. ‘환인사상’, ‘한알사상’ 은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1~1997결집)에 처음 나오는 말로 그 전에는 없었던 말이다. 취정원사께서 창시한 한민족본원사상과 율려철학의 근간이다.

14. 천도순리 天道順理 : 하느님 환인(桓因)의 조화(造化)와 그에 따르는 천지인의 순리(順理).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 나오는 말로 그 전에는 없었던 말이다. “하느님 환인(天帝桓因)의 교화의리(敎化義理) · 존재의리(存在義理)와 취정(聚正)의 선교 창교종리(創敎宗理)를 ‘선교 삼원상(仙敎三元常)’ 또는 ‘선교 천도순리 삼원상(仙敎天道順理三元常)’이라하며, 선교 삼원상이 하나되어 선교 교리(仙敎敎理)의 근본(根本)이 되느니라. 천지인합일 천부인의 진리(眞理)를 설(說) 할때에 ‘선교삼원상(仙敎三元常)’이라하고, 천지인합일 천부인 선교수행의 원리(原理)로써 설(說) 할때에 일체(一體) · 이체(二體) · 삼체(三體)가 온전히 합일하여 옴체에 이르는것을 선교 고유의 수행법 천지인합일체 ‘옴체강법’이라 하느니, 이는 한알에서 한얼을 내려 한올한올이 신성의 빛으로 깨어나 한울을 이루는 것과 같음이라.”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1991. 취정원사 著.

 

※ 선교경전 [仙敎典]에 수록된 선교용어입니다. 그 외 선교용어는, [선교용어사전]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도용을 엄격히 금합니다.

 


 

※ 취정원사님 천지인합일 사상 / 출처. 선교경전 및 언론보도

출처1. : 선교 고유경전 [선교전(仙敎典)]

출처2. : 선교 대중경전 [천지인합일 선교(天地人合一仙敎)]

출처3. : 선교총림선림원 선사기록보관실 [취정원사교유집] 중.

출처4. : 언론보도 / 인터뷰365 [민족종교 선교 교단 취정원사, 법문특강 진행... ‘천지인(天地人) 합일(合一)의 정회세상(正回世上)’] 2021.8.9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98887

출처5. : 언론보도 / 시사매거진 [민족종교 선교 교단 취정원사, ‘천지인(天地人) 합일(合一)의 정회세상(正回世上)’ 특강] 2021.8.9

https://www.sisa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7944

출처6. : 언론보도 / 시민일보 [선교 취정원사 “천지인 사상과 천부인의 진리” 한민족 강좌] 2021.7.31

https://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065586770615080

출처7. : 언론보도 / 인터뷰365 [선교 취정원사, 한민족 강좌 진행... '천지인 사상과 천부인의 진리'] 2021.7.31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98813

 


 

※ 천지인합일 선교 / 관련. 홈페이지 & 웹문서

1. 선교대중경전 [천지인합일 선교]

https://www.seongyo.kr/seongyo-scriptures-doctrines

2. 선교창교종리 [천지인합일 정회사상]

https://www.seongyokorea.kr/seonidea-chwijeong

3. 선교표장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

https://www.seongyo.kr/hwanin-sign

4. 선교수행법 [천지인합일 수행]

https://www.seongyo.kr/sky-earth-human-is-one

5. 천지인합일 선교 홈페이지

https://www.seongyo.kr/

6. 취정원사 천지인합일 사상

https://www.seongyokorea.kr/seonidea-chwijeong

6. 위키백과 한국의 선교

https://ko.wikipedia.org/wiki/%ED%95%9C%EA%B5%AD%EC%9D%98_%EC%84%A0%EA%B5%90 

 

 

 

▲ 선교仙敎  천지인합일천부인天地人合一天符印 / 선교 교단 표장, 하느님 환인 桓因의 교화, 진리의 근원.

 

 선교 천부인 仙敎天符印 / 한알은 빛으로 온 세상을 주재하시는 창조주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라. 환인桓)께서 홍익인간의 한얼을 내리시니 한올 한올 생무생일체의 율려律呂가 펼쳐져 한울을 이루는도다. 태초의 한울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선천조화先天造化요, 한알 · 한얼 · 한올한올의 한울은 후천後天의 정회正回 이니라. 이로써 하느님 환인(桓因)에서 비롯된 한알 · 한얼 · 한올 · 한울을 천 · 지 · 인 · 합일의 천부인天符印이라 하느니. _ 선교 고유경전 『仙敎典』 선교 교조 취정원사 原著.

 

 


 

【선교 공지】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창설한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은 일체무관합니다. 선교(仙敎)에서는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으로 인한 오인혼동 및 피해발생을 방지하고자 다음과같이 공지합니다.

 

※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 만월도전’의 선교창교 왜곡사건 관련

1. 구.선불교 만월도전(불광도원,국조전,전국도원,선교유지재단,홍익공동체,홍익마을,suntao)이 2016년 임의로 선교로 개칭한 후, 1994년 자신이 선교를 창교했다고 허위홍보하는 바, 대중의 오인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2. 만월도전은 “선교”라는 숭고한 명칭을 캬바레 나이트클럽 안마시술소 동물인공거세업 등으로 상표출원하여 선교인에게 심각한 모욕감을 준 바, 선교 교단에서는 이러한 유사선교 만월도전을 종교인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3. 단월드선불교피해자연대 및 신동아 의혹으로 얼룩진 이화세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등에 관련된 단체는 만월도전의 구.선불교(suntao, 2016년 선교유지재단으로 변경한 충북 영동 홍익생활실천종교)입니다.

4. 선교종단“​재단법인 선교”와 유사선교“​선교유지재단”(Suntao,선불교,불광도원)은 일체무관합니다.

5.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Suntao,선불교,불광도원)으로 인한 오인혼동과 피해발생이 없도록 공익을 위해 공지합니다. 숙지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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