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민족종교 선교(仙敎) / 창교주 취정원사 / 가을교화
선교(仙敎) 취정원사 한국선도 특강
“입추, 율려의 결실 가을교화의 시작”
제목 / 입추, 율려의 결실 가을교화의 시작
원글 /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 선교 창시자. 선교 교단 교조. 선교환인집부회 창설자.
사진 / 선교총림 선림원 신단수
출처 1. 선교경전 [仙敎典] 1988~1997. 취정원사 著.
출처 2. 선교총림선림원 영상기록보존실 강연자료
출처 3. 인터뷰365 _민족종교 선교(仙敎), '입추, 율려의 결실 가을교화의 시작' 한국선도 특강 진행 (2023.8.8)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교유문
“우주의 정회 가을교화”
“입추(立秋)는 우주천지조화 율려(律呂)의 결실인 가을교화의 시작이요, 가을교화는 종말이 아닌 상생조화(相生造化)의 정회(正回)이니라. ○ 우주는 일정한 질서(一定秩序)에 따라 나고(生) 자라(長) 거두고(收) 소멸하는(消) 순환이 연속되는 것이니, 우주의 질서는 대우주(大宇宙)에서부터 소우주(小宇宙)에 이르기까지 신(神)의 정교한 설계에 의해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기에 멸망하지 않고 항상(恒常) 존재하게 된다. ○ 우주와 천지만물, 인체와 정신 혼백에 이르기까지 모든 존재와 현상은 일정한 질서에 의해 유기적(有機的)으로 순환하느니, 무릇 종교(宗敎)란 우주질서의 영원한 순환이 하느님 환인(桓因)의 율려조화이며 진리임을 알아, 올바르게 ‘가을교화’를 펼쳐야 한다. ○ 세상은 멸망하지 않으며 영원히 순환하느니, 율려(律呂)의 결실 가을교화는 우주천지만물 상생조화(相生造化)의 정회(正回)인 것이다.”
※ 선교 고유경전 [仙敎典]1988~1997. 취정원사 著. 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_ 환기9220년 단기4356년 선기57년 서기2023.8.8 선교강원
선기(仙紀) 57년 선교창교(仙敎創敎) 33년을 맞은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仙敎叢林) 선림원(仙林院)은 2023년 8월 8일 24절기 입추(立秋)를 맞아 입추치성 절기의례와 함께 선교 창교주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한국선도(韓國仙道) 특강 「입추(立秋), 율려의 결실, 가을교화의 시작」을 영상교화로 진행하였습니다. 취정원사께서는 입추 절기의 율려, 우주의 질서와 가을교화에 대해 강설하여 주셨습니다.
취정원사께서 고대선교의 천부인 종맥을 계승하여 창교하신 “선교(仙敎)”는 『삼국유사(三國遺事)』 『환단고기(桓檀古記)』 등 “한국 역사 속에 실재하시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광명개천(光明開天)”과 “천지인(天地人) 삼신(三神)의 조화(造化)”, 『화랑세기(花郞世記)』에 나오는 “선도본출우주청원지기(仙道本出宇宙淸元之氣)”를 근저로 청정수행(淸淨修行)과 선교(仙敎) 고유의 선법(仙法)을 중시하며, 백두선가 환국선도(白頭仙家桓國仙道)와 천지인합일 선인무예 선도공법(天地人合一仙人武藝仙道功法) 및 24절기 생활속의 선도수행을 통해 선교 풍류이시 선가풍(仙敎風流以是仙家風), 즉 선교수행문화 선도(仙道)를 알리며 교화를 펼쳐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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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입추 선도법문(立秋仙道法文)
“율려의 결실, 가을교화”
“ 율려(律呂)의 결실, 가을교화의 시작을 알리는 입추 절기가 되었다.
24절기는 환인(桓因) 하느님의 향훈(嚮暈)을 가시적으로 느낄 수 있는 자연의 변화이다. 우주는 일정한 질서에 따라 유지되고, 지구는 태양을 중심으로 일정방향(一定方向)의 자전(自轉)과 공전(公轉)을 계속하며, 별들은 북극성(北極星)을 중심으로 변함없이 돌고 있다. 이러한 우주시공(宇宙時空)의 일정질서(一定秩序)로 매일(每日) 조석주야(朝夕晝夜) 사시(四時) 순환, 매월(每月) 칠요사주이십팔수(七曜四週二十八宿) 순환, 매년(每年) 춘하추동(春夏秋冬) 사계(四季)의 순환과 매생(每生)의 생로병사(生老病死) 생장수장(生長收藏)의 순환이 연속된다. 나고(生) 자라(長) 거두고(收) 소멸하는(消) 순환(循環)의 항상성(恒常性)이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_ 聚正元師 敎諭.
“ 우주(宇宙)는 일정한 질서(一定秩序)에 따라 유지되고 있다.
우주의 질서는 대우주(大宇宙)에서부터 소우주(小宇宙)에 이르기까지 신(神)의 정교한 설계에 의해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기에 멸망하지 않고 항상(恒常)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우주와 천지만물, 인체와 정신 혼백에 이르기까지 모든 존재와 현상은 일정한 질서에 의해 유기적(有機的)으로 순환하고 있다. 일년 4계절을 15도씩 구분한 것이 24절기(節氣)요, 절기마다 5일씩 세분하여 72후(候)가 생겨난다. 24절기 입추(立秋)에는 환인(桓因) 하느님의 조화의리(造化義理)인 천지인(天地人) 삼원삼신(三元三神)의 율려(律呂)가 결실(結實)을 시작하고, 하늘의 백성은 결실에 보은하고자 제천(祭天)하며 개천대제(開天大祭)를 올린다. 율려(律呂)의 결실(結實)은 가시적으로 나타나는 결과이기에 수행대중의 일상 속에 수행의 결과가 드러나고, 감사와 스스로 반성하는 소중한 기회를 준다. 그러하기에 가을은 진리를 찾는 구도수행에 가장 좋은 계절이다. 생활 속에서 선도(仙道)를 닦는 수행자는 일상에서 진리(眞理)를 관(觀)하는 평정운 · 정정취 · 여가례 삼법수행(三法修行)에 정진하여 우주순환(宇宙順環)의 근본원리인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의 천도순리(天道順理)를 몸과 마음에 담아야 하느니라.” _ 聚正元師 敎諭.
“ 선교의 ‘가을교화’는 무엇인가!
하느님 환인(桓因)의 사백력지천(斯白力之天) 광명개천(光明開天)에서 비롯된 태역(太易)의 천리순도(天理順道) 조화의리(造化義理)에 따라, 태초(太初) 일석삼극(一析三極) 천지인(天地人) 삼원삼신(三元三神)의 율려조화(律呂造化)가 생겨나고, 태시(太始) 에 비로소 천도순리 율려조화에 따라 우주천지만물 생무생일체(宇宙天地滿物生無生一切) 존재의리(存在義理)로써 무진본(無盡本)의 조화가 펼치는것이니, 이로써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사덕(四德), 태소음양(太小陰陽) 일월성신(日月星辰)의 사상(四象), 생주이멸(生住異滅) 사상(四相)이 생겨나고, 매일(每日)의 조석주야(朝夕晝夜) 사시(四時), 매월(每月) 칠요사주이십팔수(七曜四週二十八宿), 매년(每年) 춘하추동(春夏秋冬) 사계(四季), 매생(每生)의 생로병사(生老病死) 생장수장(生長收藏)의 순환이 생기(生起)하는 것이다. 인연생기(因緣生起)란 이러하여서, 본연(本然)이신 환인(桓因)의 인(因)에 연(緣)하여 생기(生起)하는 것이 인연생기 연기(緣起)요, 한마디로 화(化)이다. 본연(本然)의 하느님 환인(桓因)에 연원하여 생겨난 우주천지만물이 그 본연의 신성(神性)을 깨쳐, 다시 인(因)으로 돌아가는 것, 이것이 하늘의 조화(造化) 율려(律呂)의 무진본(無盡本)이요, 선교의 교화(敎化) 정회(正回)의 인화선(因化仙)이니라. 이러한 율려조화의 결실 과정을 ‘선교(仙敎)의 가을교화’라 하느니라.” _ 聚正元師 敎諭.
“ 환인상제(桓因上帝)께서 우주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주재하시는 천리조화(天理造化)는
빛의 망라(網羅), 율려의 그물로 펼쳐져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의 존재의리(存在義理)가 되니, 『도덕경(道德經)』에서 노자(老子)는 ‘天网恢恢 疏而不失 하늘의 그물은 성긴 것 같으나 무엇하나도 빠트리지 않는다’고 하였고, 맹자(孟子)는 이루상편(離婁上篇)에서 ‘順天者存 逆天者亡 하늘의 순리를 따르는 순천자는 살고, 거스르는 역천자는 망한다’ 하였다. 즉 하느님 환인(桓因)의 천도순리(天道順理)에 따른 우주천지만물의 순환(順環,循環)은 정회(正回)에 의한 것이요, 순리를 벗어난 역(逆)은 존재의리(存在義理)를 잃게되어 망(亡)하게되는 이치를 말한 것이다. 인류의 심각한 자연파괴와 환경오염 유전자조작은 순리에 반(反)하는 역(逆)이다. 그러하니 문명과 과학의 발전은 역천(逆天)이 아닌 순천(順天)이어야 하며, 반전(反轉)이나 전환(轉環)이 아닌 순전(純全)한 순환(順環)이어야 하느니, 돌고도는것뿐인 윤회(輪廻)가 아닌 천지인합일 상생조화 ‘정회(正回)’에 가을교화 본연(本然)의 의리(義理)가 있는 것이다.” _ 聚正元師 敎諭.
“ 24절기 입추(立秋)에 시작되는 환인(桓因) 하느님의 가을교화는
율려(律呂)의 결실(結實)을 거두는 정회(正回)의 교화(敎化)이니, 가을의 숙살지기(肅殺之氣)는 죽이고자 하는 기운 또는 상극의 기운이 아닌 결실(結實)의 기운임을 알아야 한다. 가을의 기운인 숙살지기(肅殺之氣)의 금기(金氣)로 나무는 무성했던 잎을 떨구지만 열매를 결실(結實)하게되는 이치요, 잎이 진 자리에 새잎이 돋게하는 상생순환 과정임을 알아야 한다. 수기(水氣)가 응집된 얼음이 녹고, 만개했던 꽃이 지고, 잎이 떨어지며, 다시 겨울이되어 만물이 얼어붙는 이치 또한 춘하추동 사계절에 든 크고작은 숙살의 기운이며 동시에 해제(解除)의 기운이기도 하다. 이는 그 다음 생기(生起)를 위한 순환의 속리(續理)인 것이다. 가을의 교화는 영원한 순환(循環)을 위한 상생조화(相生造化) 정회(正回)의 운기(運氣)임을 알아야 하느니, 상극상생(相剋相生)은 근본적으로 상대적(相對的) 이치가 아니요, 상극(相剋)은 상생(相生)의 조화(造化) 속에 있는 것임을 상기하라.” _ 聚正元師 敎諭.
“ 선교(仙敎)는 추석(秋夕)에서 개천대제(開天大祭) 전까지
율려의제(律呂懿齊) 참선수행(參禪修行)으로 율려의 결실과 가을교화에 순응한다. 청정수행(淸淨修行)을 통해 거듭난 맑고 밝은 심신으로 개천교화(開天敎化)에 보은(報恩)하는 개천대제(開天大祭)에 임하는 것이다. 선교 고유의 참선수행인 율려의제(律呂懿齊)는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선교고유의례법」에 근거한 음력 10월 3일 개천절(開天節)과 음력 3월 3일 선교 창교절(創敎節), 두 차례 실시하는데 선교 창교일 신성회복대법회(神性回復大法會)와 개천절 개천대제(開天大祭)의 신성(神聖)함을 보전하는 선교 수행대중의 재계 및 참선의식이다.” _ 聚正元師 敎諭.
“ 무릇 종교(宗敎)란 올바르게 ‘가을교화’를 펼쳐야 한다.
가을은 곧 겨울이 올 것이라는 막연한 두려움을 주기도 하는데, 가을의 금기(金氣)로 인한 숙살지기(肅殺之氣)를 말세(末世)나 멸망(滅亡)이나 종말(終末)로 왜곡하여 대중에게 공포심을 주는 것은 옳지 않다. 하늘의 가을교화는 ‘종말(終末)’이 아닌 ‘정회(正回)의 시작’이며, 상생조화(相生造化)의 순환점이라는 것을 분명히 인식하여, 인류의 종말이나 멸망이라는 허구적 공포심에서 벗어나야 한다. 가을교화는 사람과 자연 우주의 사계절 중 가을의 율려(律呂)임을 깨달아, 수행자는 감사와 반성으로 스스로 교화하고 정도정회(正道正回)에 정진해야 하느니라.” _ 聚正元師 敎諭.
“ 『환단고기』 태백일사 삼신오제본기에서,
‘住世爲生歸天爲死 死也者永久生命之根本也 세상에 머물면 살았다 하고 하늘로 돌아가면 죽었다고 하지만, 죽음은 영원한 생명의 근원이다’ 하여 우주천지 생무생일체의 영원성을 말하고 있다. 세상은 멸망하지 않으며 영원히 순환한다. 율려의 결실, 가을교화는 우주천지만물의 정회(正回)인 것이다.” _ 聚正元師 敎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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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 대중교화 법문
“천부인 종맥과 신단수 선맥”
선교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을 설립하신 시정원주께서는 입추(立秋) 절기의례에서 입추절기의 선도선법(仙道禪法)을 대중에 공개하며 주시며 천부인 종맥(天符印宗脈)과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에 대하여 다음과같이 법문하여 주셨습니다.
“선교 수행문화인 선도(仙道)는
하느님 환인상제님의 ‘광명개천(光明開天)’과 ‘천지인(天地人) 삼신(三神)의 조화(造化)’, 환웅(桓雄)의 삼위태백(三危太伯,백두산) 신단수(神檀樹) 제천(祭天)의 선맥(仙脈),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를 깨달아 선(仙)에 이르는 한민족 고유의 선도(仙道)를 말하며, 취정원사께서 창시한 백두선가(白頭仙家) 선교(仙敎)의 환국선도(桓國仙道)를 말합니다. 선교경전『仙敎典』에 이르기를 ‘선도(仙道)’는 국유현묘지도(國有玄妙之道) 또는 풍류도(風流道) 등으로 전하는 ‘선교풍류이시 선가풍(仙敎風流以是仙家風)’이다 하였습니다. _ 時正原主 敎化法文
“천부인(天符印)과 신단수(神檀樹)로 상징되는 선교(仙敎)와 선도(仙道)는
한민족 개천(開天)의 징표이며 하늘문명의 상징인 천부인(天符印)과 신단수(神檀樹)는 하늘민족인 한민족의 고유한 종맥(宗脈)과 선맥(仙脈)을 이루어, 선교(仙敎)와 선도(仙道)로 계승되었습니다. 하느님 환인의 교화, 하늘의 가르침을 선교(仙敎)라 하며, 그 교화에 따라 수행하는 것을 선도(仙道)라 합니다. 교(敎)는 가르치고 믿는 것이요, 도(道)는 가르침에 따라 수행하는 것입니다. 우리 선교(仙敎)는 산천수행을 중시합니다. 선교(仙敎)와 선도(仙道)를 산천수행에 비유하여보건대, 천부인의 종맥(天符印宗脈)은 한민족 한반도의 백두대간(白頭大幹)이요,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은 대간에서 뻗어내려간 정맥(正脈)과 산천(山川)을 이르는 것입니다. 한민족 한반도의 종맥(仙脈)과 종통(宗統)을 보전하려는 선교수행의 맥이 바로 선맥(仙脈)입니다.” _ 時正原主 敎化法文
“선리화(仙理華)를 꽃피우는 온 인류 신성회복(神線回復)
우주의 가을교화가 시작되는 입추 절기를 맞아 24절기 선도선법을 수행대중에 전하여 수행정진을 독려하고자 합니다. 취정원사님의 ‘율려의 결실 가을교화’ 선도법문과 입추절기 선도선법으로 장마와 폭염에 지친 심신의 활력을 되찾기를 바랍니다. 환인하느님께서 부여하신 한얼, 일심신성(一心神性) 빛의 씨앗이 우리 모두의 내면에 깃들어 있음을 깨달아 선제와 선도 수행대중이 빛으로 깨어나기를... 찬란한 신성의 빛으로 깨어나 선리화(仙理華)를 꽃피우는 온 인류 신성회복(神線回復)의 가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_ 時正原主 敎化法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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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로 선기57년 창교33년을 맞은 선교(仙敎)는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환기9185년 단기4321년 서기1988년 무진년에 개천입교(開天立敎)하여 1991년에 창교한 한국의 민족종교 종단입니다. 취정원사께서는 하늘민족 한민족은 개천(開天)과 천부인(天符印), 신단수(神檀樹)라는 하늘문명을 가진 인류의 기원족(起源族)임을 설파하고, 한민족 하느님사상 · 광명사상 · 한알사상 · 천지인합일사상 · 정회사상 등을 통하여, 한국의 민족종교가 하나 되어 한민족의 하느님 환인(桓因)을 섬기는 것이 정도정회(正道正回) 인류구원의 길임을 주창하여 한국민족종교사의 사명을 내리셨습니다. 한민족 고유종교(韓民族固有宗敎) 선교(仙敎) 교단은 취정원사님의 교유에 따라 온 인류구원의 천지인합일 청정수행에 정진합니다.
제목 / 선교(仙敎), 취정원사 “입추, 율려의 결실 가을교화의 시작” 한국선도 특강
원글 / 선교환인집부회 취정원사님,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
사진 / 선교총림선림원 신단수
출처 1. 선교경전 [仙敎典] 1988~1997. 취정원사 著.
출처 2. 선교총림선림원 영상기록보존실, 선교강원 교리편람
※선교 고유용어 / 가을교화, 율려의 결실, 신단수, 한국선도, 선교환인집부회, 우주의 정회, 상생조화, 환기桓紀, 선기仙紀, 선교강원, 영상교화, 고대선교, 현대선교, 천부인, 천부인종맥, 종맥宗脈, 신단수선맥, 선맥仙脈, 광명개천, 우주청원지기, 백두선가, 환국선도, 천지인합일, 선인무예, 선도공법, 선가풍, 仙家風, 선가, 仙家, 선도법문, 향훈嚮暈, 조화의리, 선도선법, 천도순리, 사백력지천, 태역太易, 태초太初, 태시太始, 신성神性, 본연本然, 생무생일체, 존재의리, 율려의제, 율려律呂, 신성회복대법회, 신성회복, 神性回復, 참선의식, 정도정회, 正道正回, 선리화, 仙理華, 선교창시자, 인류의 기원족, 하늘문명, 하늘민족, 한민족 하느님사상, 한알사상, 광명사상, 정회사상, 정회正回, 청정수행, 한민족고유종교선교, 선교 교단, 선교종단, 개천입교, 선교개천, 선교창교, 취정원사, 하느님 환인桓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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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교 공지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창설한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은 일체무관합니다.선교(仙敎)에서는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으로 인한 오인혼동 및 피해발생을 방지하고자 다음과같이 공지합니다.
[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 만월도전’의 선교창교 왜곡사건 관련 ]
1. 구.선불교 만월도전(불광도원,국조전,전국도원,선교유지재단,홍익공동체,홍익마을,suntao)이 2016년 임의로 선교로 개칭한 후, 1994년 자신이 선교를 창교했다고 허위홍보하는 바, 대중의 오인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2. 만월도전은 “선교”라는 숭고한 명칭을 캬바레 나이트클럽 안마시술소 동물인공거세업 등으로 상표출원하여 선교인에게 심각한 모욕감을 준 바, 선교 교단에서는 이러한 유사선교 만월도전을 종교인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3. 단월드선불교피해자연대 및 신동아 의혹으로 얼룩진 이화세계, sbs 그것이 알고싶다, 종교와진리 사이비종교에 관련된 단체는 만월도전의 구.선불교(suntao, 2016년 선교유지재단으로 변경한 충북 영동 홍익생활실천종교)입니다.
4. 선교종단“재단법인 선교”와 유사선교“선교유지재단”(Suntao,선불교,불광도원)은 일체무관합니다.
5.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Suntao,선불교,불광도원)으로 인한 오인혼동과 피해발생이 없도록 공익을 위해 공지합니다. 숙지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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